2017년 3월 19일 일요일

올리 존스턴의 애니메이션 메모들

애니메이터 이문성님의 카페글을 소개하고자합니다.
너무나도 유명한 올리존스톤의 메모글인데..
같이 공유하고자 합니다.

원문링크는 http://cafe.naver.com/moonsunglee/9



Animation Notes from Ollie Johnston (올리 존스턴의 애니메이션 메모들)


* Ollie Johnston은 월트 디즈니 전성기 시절(1930-40년대)에 활발히        
 활동한 캐릭터 애니메이터로 그 유명한 애니메이션 바이블        
  Illusion of Life를 Frank Thomas와 함께 저술한 애니메이터입니다.        




-- 나는(John Lasseter) 디즈니 스튜디오에서 애니메이터로 일할당시에 여러       
  훌륭한 디즈니 애니메이터중의 한사람인 Ollie Johnston의 몇가지 간단한       
  메모들을 복사해서 가지고 있었다.       
이 리스트는 또한사람의 위대한 디즈니 애니메이터 Glen Keane이       
 Ollie의 assistant로 일하고 난 몇년 뒤에 직접 받아적었던 것이다.       

  이 메모들은 나에게 수년간 좋은 영감이 되고 있다.       
이 메모들이 비록 손으로 그리는 애니메이션에 관해 적혀졌던 것이지만,       
    그내용들은 컴퓨터 애니메이션에도 똑같이 적용된다고 믿는다.       


1. Don't illustrate words or mechanical movements.  Illustrate ideas
  or thoughts, with the attitudes and actions.
  말(언어)나 기계적인 동작을 표현하지 말고 아이디어와 생각을 특유의
  태도와 행동으로 표현하라.

2. Squash and stretch entire body for attitudes.
  태도를 나타낼때는 캐릭터의 온몸으로 스쿼시와 스트레치를 하라.

3. If possible, make definite changes from one attitude to another in
  timing and expression.
  가능하다면, 하나의 태도에서 다른것으로 옮겨갈때 타이밍과 표현(표정)
  에 확실하고 선명한 변화를 주도록 하라.

4. What is the character thinking?
  캐릭터가 대체 무슨생각을 하고 있는가???

5. It is the thought and circumstances behind the action that will make
  the action interesting.
  행동을 흥미롭게 하는것은 행동 뒤에 숨어있는 생각(의도)과 캐릭터에게
  주어진 환경이다.

  Example: A man walks up to a mailbox, drops in his letter and walks away
  OR
  A man desperately in love with a girl far away carefully mails a letter
  in which he has poured his heart out.
  예) 한 사람이 우체통으로 걸어가서 편지를 집어넣고 돌아서서 간다.
      라고 할 것인가 아니면,
      '여자친구와 멀리떨어져서 애절한 사랑을 나누는' 사내가 조심스럽게
      '그의 온 마음을 쏟아부은' 편지를 우체통에 집어넣는다.
      라고 할 것인가??

6. When drawing dialogue, go for phrasing. (Simplify the dialogue into pic-
  tures of the dominating vowel and consonant sounds, especially in fast
  dialogue.
  대화하는 장면을 그릴때, 프레이징을 하라. (대사를 가장 지배적인 모음과 자
  음의 모양으로 단순화시켜라. (단어 하나하나의 입모양을 다 그리려하지 말고)
  특히 빠른 대화장면일때 더욱 그렇게 하라.)

7. Lift the body attitude 4 frames before dialogue modulation(but use ident-
  ical timing on mouth as on X sheet)
  대화가 시작되기 4프레임전에 몸의 태도를 고조시켜라.(그러나 입의 모양은
  X sheet에서와 똑같은 타이밍에 시작하도록 하라.)

8. Change of expression and major dialogue sounds are a point of interest.
  Do them, if at all possible, within a pose.  If the head moves too much
  you won't see the changes.
  표정변화와 대화의 액센트부분이 사람들의 흥미를 이끈다.  기회가 있다면
  필히 이들을 한 포즈안에 삽입하라.  머리의 포즈가 너무 많이 움직인다면,
  이 표정변화들을 보기 힘들다.

9. Don't move anything unless it's for a purpose.
  목적없이는 아무것도 움직이지 마라.

10. Concentrate on drawing clear, not clean.
   깨끗한 그림이 아니라 분명한 그림을 그려라.
   (깨끗하기만 한 그림과 알아보기 쉽고, 이해할 수 있는 그림과는 차이가 있다.)

11. Don't be careless.
   대충대충은 금물.

12. Everything has a function. Don't draw without knowing why.
   모든 것은 제 역할이 있다.  왜라는 질문 없이 그림을 그려넣지 마라.

13. Let the body attitude echo the facial.
   얼굴 표정이 몸전체에 메아리치게 하라.

14. Get the best picture in your drawing by thumbnails and exploring all
   avenues.
   떰네일링(작고 빠른 러프스케치하는것)과 모든 방법/수단을 연구함을 통해
   가장 좋은 그림을 그릴 수 있다.

15. Anylyze a character in a specific pose for the best areas to show
   sretch and squash.  Keep these areas simple.
   캐릭터가 스쿼시와 스트레치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포즈를 찾도록
   연구하고 분석하라.  잘 보여지는 이 부분을 심플하게 처리하라.

16. Picture in your head what it is you're drawing.
   당신이 무엇을 그리는지 머리속으로 항상 그려보라.

17. Think in terms of drawing the whole character, not just the head or
   eyes, etc.  Keep a balanced relation of the part of the drawing to
   the other.
   캐릭터를 그릴때 단지 머리나 눈 등등을 따로 그린다고 생각지 말고, 전
   체를 항상 염두에 두고 그림을 그려라.  캐릭터의 한 부분이 다른 부분과
   의 균형을 이루도록 하라.

18. Stage for the most effective drawing.
   가장 효과적인 그림으로 스테이징하라.(샷을 잡는다)

19. Draw a profile of the drawing you're working on every once in a while.
   A profile is easier on which to show the proper proportions of the
   face.
   작업하고 있는 그림의 옆모습을 때때로 그려라.  옆모습은 얼굴의 적절한
   비율을 쉽게 보여준다.

20. Usually the break in the eyebrow relates to the highpoint of the eye.
   대부분의 경우 눈썹사이는 눈의 가장 높은부분과 관계가 있다.

21. The eye is pulled by the eyebrow muscles.
   눈은 눈썹아래 근육에 의해 당겨진다.

22. Get a plastic quality in face -- cheeks, mouth and eyes.
   얼굴에 조형적인 미를 확보하라.  뺨과 입과 눈등을 잘 연구하라.

23. Attain a flow thru the body rhythm in your drawing.
   캐릭터의 몸 전체에 흐르는 리듬을 그려넣도록 하라.

24. Simple animated shapes.
   형태를 단순하게 애니메이션하라.

25. The audience has a difficult time reading the first 6-8 frames
   in a scene.
   관객들은 씬의 처음 6-8프레임을 금방 알아채고 이해하지 못한다.
   (중요한 내용이나 연기를 여기 넣지 마라.)

26. Does the added action in a scene contribute to the main idea in that
   scene? Will it help sell it or confuse it??
   만약 행동이나 연기를 씬에 더할때, 이것이 전체 메인 아이디어를 이해
   시키는가를 돕는지 아니면 더 헷갈리게 하는지 확인하라.

27. Don't animate for the sake of animation but think what the character
   is thinking and what the scene needs to fit into the sequence.
   그저 움직이기 위해 애니메이션하지 말고 캐릭터가 무엇을 생각하고 씬이
   시퀀스  들어맞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하라.

28. Actions can be eliminated and staging "cheated" if it simplifies the
   picture you are trying to show and is not disturbing to the audience.
   보여주기 위한 장면을 단순화시킬수 있다면 행동과 연기는 삭제될수도,
   거짓연출될 수도(좀 말도 안되게) 있다.  그리고 관객들은 이에 별로 상관
   하지 않을것이다.

29. Spend half your time planning your scene and the other half animating.
   주어진 시간의 반은 씬을 계획하고 준비하는데 사용하고 나머지 반을 사용
   해서 애니메이션하라.

30. How to animate a scene of a four-legged character acting and walking:
   Work out the acting patterns first with the stretch and squash in the
   body, neck and head: then go back in and animate the legs.  Finally,
   adjust the up and down motion on the body according to the legs.
   네발 달린 캐릭터가 연기하고 걷는것을 애니메이션한다면, 다음과 같이
   한다: 먼저 몸(골반먼저, 토르소(상체)다음)의 스쿼시와 스트레치를
   애니메이션하고 그다음 목과 머리, 그다음에 다리를 애니메이션한다.
   그리고 다시 몸으로 돌아와서 몸의 상하운동을 다리동작에 맞추어 조정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